취미/책

게임 오버 - 인류 문명은 정말로 게임 오버인가?



저자 :  스티븐 립
출판사 : 세계사
ISBN : 978-89-338-7012-9

서점을 들리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베스트 셀러 코너에 가는 것입니다. 베스트 셀러는 현재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척도 이기 때문입니다. 또, 기본적인 품질 보장도 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이 좋을 뿐만 아니라 읽기에도 무리가 없는 것들이 주로 베스트 셀러에 오르거든요.

게임 오버는 제가 베스트 셀러 코너에서 발견한 책입니다. 짧으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주는 제목을 갖은 게임 오버는 제 눈에 확 띄었고, 읽어보니 내용도 흥미를 유발하는 "자원"에 대한 이야기 였기에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지금 당장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지 않으면 현대 문명은 붕괴하고 만다."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장미빛 미래가 아닌 쟃빛 미래라는 것입니다. 석유 및 원자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무한한 것이 아니며, 대체에너지를 빨리 개발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체 에너지를 개발 하기 위해서는 또 석유와 원자재가 필요한 문제점이 있죠. 저자는 그런 문제점을 들춰내면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한시라도 빨리 석유가 절대피크오일상태(공급의 한계)에 놓이기 전에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시스템으로 전환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에너지 절약만 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인 개발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렇지 않으면 결국 자원난에 의해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경제의 붕괴까지 초래한다고 합니다.

인류 문명은 붕괴한다는 결론이 나오는 거죠.
// 풀아웃의 스토리가 생각나는 그런 결론입니다.

후반부에 가서는 투자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뭔가 쌩뚱맞다고 생각할지는 몰라도, 읽어보면 대부부분 수긍이 가는 내용들입니다. 게임오버의 부제가 왜 "자원 고갈의 시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하여"인지를 알 수 있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경제의 불안정이 달러화의 약세를 보이게 하고 그것은 바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금 가격을 높이게 한다."는 내용을 시작으로 자원 고갈의 시대에 투자할 만한 것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자세한 설명이 있어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풀어줍니다.

솔직히, 저는 뒷 부분보다는 앞 부분에 비중을 두고 싶은데,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 인류가 처해있는 상황은 예전과 다르고 그것을 간과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자원고갈은 지구 온난화와 함께 인류에 위협을 가하는 또다른 악재입니다. 단순한 투자를 위한 지침서라기 보다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환기 시켜주는 책이었으면 하는 저의 바램이기도합니다. 환경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기도합니다.

'취미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폐 경제학 (Money Mischief : Episodes in Monetary History)  (0) 2014.04.14
Business Model Generation  (3) 2012.05.28
육식의 종말  (0) 2010.01.11
정보력  (2) 2009.08.22
마니아를 위한 세계 SF 걸작선  (2) 2009.07.19
지식 ⓔ 4권을 읽었습니다.  (2) 2009.05.06
요번주에 읽은 책 목록  (0) 2009.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