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

정보력

저자 : 이케가미 아키라
출판사 : 종문화사
ISBN : 89-87444-46-5 03320

영풍문고에서 볼만한 책을 찾다가 구매하고 읽게된 책입니다.
한마디로 충동구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충동구매 한 것 치고는 정말 좋은 내용의 책이였습니다.

"정보력"이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각 챕터별로 어떻게 정보를 얻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선별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모두 필자의 경험을 덧 붙여서 읽기도 편했습니다. 각각의 챕터에 소주제를 정해서 독자들이 필자가 말하려고 하는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 챕터에서 길게길게 한 이야기를 하는게 아니라 퍼즐 형식으로 소주제를 끼워 맞춰서 한 챕터의 주제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지하철에서 30쪽 가량 읽고 다시 집에와서 2~3 시간을 투자하여 완벽히 읽었는데, 지하철에서 읽었던 내용을 집에서 다시 읽을 필요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각 글마다의 호흡이 짧아 중간에 다시 읽어도 괜찮다는 겁니다.)

주요 내용은 제목과 같이 정보력에 관한 것입니다. 그 정보력은 신문 스크랩을 통해서 올 수도 있고, 책을 읽음으로써 올 수도 있고, TV를 보면서도 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정보가 정보력이 되기 위해서는 선별을 하고 정리를 하고 생각을 해야겠죠. 여기서는 정보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스크랩의 정리법이나 시간대에 따른 TV 뉴스의 내용의 차이 등 일반인이라면 그다지 생각을 안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생각치도 못한 부분들이 이 책에 나와있는 거죠. "과연 이런 것이 정보력을 높일 수 있다는 걸까?"라는 의문도 들기도 하지만, 필자의 자세한 설명을 읽다보면 동의를 하게 됩니다.

간단한 예로써 "새벽에 방영하는 뉴스는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된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왜 그런지를 몰랐는데 외국의 주가 변동은 국내의 주가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시차에 따라 외국에서 대낮일 때, 국내에서는 새벽이라는 사실을 연결함으로써 이해가 되더군요.

이런 내용들을 쭈욱 읽다보니 정보력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보력에 대해서도 얼추 알 수 있었고요. 진짜 인생 사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더군요. 꼭 한 번 일거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