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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12 00:25 - Bengi

다크 아워 (2012)


평점 : ★☆☆☆☆

<줄거리>
보이지 않는 놈들의 습격 전 세계가 암흑 속에 빠져든다! 


  


 칠흑 같은 밤하늘 위에 미스테리한 발광체들이 수없이 떨어진다. 세계 곳곳에서는 각종 기계들의 기이한 오작동이 속출하고.. 그리고 이어지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놈들의 인류를 향한 무차별적인 공격. 그 시각 모스크바를 여행 중이던 네 명의 젊은이들은 순식간에 빛을 잃고 암흑 속에 갇힌 광대한 낯선 도시 안에서 오직 살아남기 위해, 보이지 않는 생명체를 향해 필사의 대결을 감행하는데...

 
친구들과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원래 보려고 하던 "미션 임파서블" 놓치고 그 후에 시작하는 다크 아워를 보게 되었습니다. 다크 아워나 미션 임파서블이나 "서구식 깽판 영화"라는 점에서는 그다지 차이가 없으리라는 생각을 하고 다크 아워를 보게 되었는데, "서구식 깽판 영화"라는 부분을 빼고는 하나도 공통 분모가 없더라고요. 액션성이 스토리의 부진함을 메꿔주지도 못했고, 적절한 주인공들의 행동이 과학적 부실함을 막아주지도 못했습니다. 그만큼 실망이 큰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투명한 것들이 공중에서 떨어져서, 사람들을 무차별 학살을 하고, 주인공들은 식료품 창고에 잘 숨어서 그 투명한 것들에게 안 당한고 잘 버티다가 어찌어찌해서 탈출한다."라는게 다크아워의 주 스토리인데, 이런 스토리 전개는 어느 공포/호러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류의 영화의 호불호를 가르는 건 얼마나 관객들이 영화에 동화 될 수 있는가 입니다. 자신이 그 일행들과 함께 같이 다닌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잘 짜여진 영상 구도, 배우의 현실적인 연기, 장소의 적절함 등이 이런 동화감을 만들어 내는거고요. 하지만, 다크 아워는 엉성한 영상 구도와, 쓸데없는 부연 설명을 위한 맥을 끊는 배우들의 대사, 러시아라는 지역을 제대로 활용 못한 공간 활용을 보여주며 상당히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3박자가 모두 안맞는 상황에서 관객들의 평은 당연히 안 좋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의 부연 설명을 위해 뜬금 없는 대사나 과학으로 포장한 비과학적인 발언들은 영화의 몰입도를 떨어뜨렸습니다. 중간에 투명한 괴물들이 파동물질로 된 파동 생명체라는 수 십번 하면서, 주인공들에게 무기를 주던 과학자라던지, 아님 생체 에너지를 탐지한다고 말하던 주인공이라던지, 여주인공의 쓸데없는 대사라던지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분명히 동작이나 영화 내의 암시로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음에도 대사로 해결하려는 모습은 상당히 보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거기에다가, 과학자가 준 무기는 극초단파를 쏘는 고출력 전자레인지인데, 파동물질을 교란 시켜 에너지 붕괴(투명 괴물을 쏴 죽이는 역활)를 일으키게 하는 역활로써는 그다지 적절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보통 극초단파는 자체적으로 갖을 수 있는 에너지도 적을 뿐더러, 파동물질과는 상당히 다른 성질의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과학적 고증의 부실함은 어느 영화에서나 있는 거지만, 맥을 끊어먹으면서 이런 고증 오류를 넣는 감독의 취지는 당췌 이해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중후반부터 생존자들의 도움을 받아, 총질하면서 투명 괴물을 때려잡기 시작하지만 역시 화력이 약한 관계로 아군도 상당한 피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초반에 다 살아 돌아갈 것 같았던 주인공 일행이 절반은 공중에서 가루가 되서 죽어버리고, 중간에 추가된 "새로운" 주인공들이 역활을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이죠. 이는 시즌제 영화에서나 가능할 법한 -그것도 좀비 아포칼립스 미드- 이야기를 이런 재난/호러 영화에 삽입을 해 버린 겁니다. 이건 마치, "에얼리언에서 중반까지 승무원 탈출하는 내용인데, 승무원들 좀 죽으니까 갑자기 지원 병력으로 온 사람들이 합류해서 에얼리언 때려잡는 이야기로 급 반전 됬다고 해야할까요?"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끝까지 살아남아야 할 사람들이 중간에 가루로 변해서 죽어버리는 모습을 볼 때마다 느끼는건 "도데체 감독은 뭔 생각을 하고 이 영화를 만들었는가"였죠. 심지어 주인공이 과학자가 준 무기를 쓰지도 않고, 여주인공 구하겠다고 달려들었다가 죽는 모습의 경우 도저히 두 눈 뜨고 볼 수가 없었습니다. "저, 머저리들"이 소리가 자동으로 튀어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영화 후반에도 어이가 없는 부분이 있었는데, 여주인공이 물에 휩쓸려서 이상한데로 흘러들어간 겁니다. 분명물에 휩쓸렸는데, 강가 근처도 아니고 강에서도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신호탄 쏘면서 살려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강가에 가만히 있으면 끝날 걸 감독이 전투장면을 넣겠다고 꼭 이런 이벤트를 마련해 버립니다. 거기서 주인공 일행은 투명 괴물과 조우하고 드디어 과학자가 준 무기들을 써서 외계인을 격퇴를 하더군요. 그것도 싱겁게 전자레인지포 뿅하고 쏘니까, EMP 맞은 아칸처럼 마린에게 2~3방 맞고 죽어버립니다. 이거 보는 입장에서는 솔직히 어이가 없죠. 간단하게 끝낼 걸 궂이 이상한 이벤트 넣으면서 상영시간을 늘리더라고요. 그리고, 프롤로그 형식으로 주인공들이 탈출 한 뒤에 라디오 메세지를 들으면서 "대반격이 시작된거야" 이 소리를 하는 남주인공의 모습은 아직도 머리에서 잊혀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보통 이런 영화 전개에서는 "쫒김 -> 대응책 마련 -> 대반격" 형식의 스토리를 짜야했는데, 예산이 부족한건지, 감독이 성의가 없는건지, 아님 "브라이트 아워" 뭐 이런 후속작을 만들려하는지, "쫒김 -> 대응책 마련 -> ㅂ...반격?" 이렇게 싱겁게 끝내고, 떡밥을 던져놓고 엔딩을 내 놓더군요.





그리고 이제 과학적으로 까봅시다.
그 투명 괴물이 파동에너지를 갖은 파동 생명체이고, 극초단파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실제로 핵 미사일 하나로 모든게 끝나는 상황입니다. 핵미사일이 터짐과 동시에 EMP가 발생이 되는데, 다시 말하자면 핵폭발이 일어나면서 극초단파를 수 마이크로 초 동안 발생을 시켜 수 십 키로 이내의 전자기기를 마비시킨다는 겁니다. 투명 괴물을 극초단파 총으로 잡았으니, 핵미사일로도 충분히 잡을 수 있는거죠. 거기에다 핵미사일의 전술적 운용 방식 중 하나가 EMP 폭탄입니다. 중간권~성층권에 핵미사일을 터뜨려서, 방사능 물질을 우주 밖으로 뿌리면서 EMP를 발생시키는 방법 중 하나인데, 미국 대륙을 정전 시킬 정도의 광범위 공격이 가능합니다. 영화 내에서 핵 잠수함이 살아있는데, 핵 잠수함에는 핵탄두가 기본적으로 탑재가 되 있으니  -그것도 러시아제인데-  전세계의 투명 괴물을 "잠수함 한 대로" 다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근처 전신주의 파워 서플라이를 과부화에 걸리게 해, EMP를 발생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전신주를 이용해서 그 투명괴물을 모두 죽이는 방법도 있죠.

고스트 바스트에 나올 것 같은 그런 극초단파 총 갖고 싸우지 않아도, 인간이란 생명체의 우월한 기술력을 이용하면 됩니다.

거기에다, 자석 같은 것들 -특히 네오디움 자석- 은 자기장을 발생시켜 파동을 교란시킬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보입니다.작중의 그 투명괴물의 보호막이 파동으로 된 것이라서 자석으로 그 보호막을 날려버리고, 그 괴물에게 총질을 하면 바로 죽게 됩니다. 즉, 주인공들은 문방구를 털어서 자석을 던졌으면 충분히 승산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

과학자라는 사람도 뭔가 욕구만 넘쳐서 그런 3류 총이나 만들어버렸고, 군대의 경우에는 판단 오류로 적절한 조처를 못 취한것이 인간의 쓴맛(?)을 못 보여주게한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좀 제대로 하자고요 (...)
  1. MAJOR FAILㄲㄲ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이었나?
    그거 보면서 분통 터뜨리던 생각 나네요.
    그래도 그건 아동용 만화였지..

  2. 저거 영화 쓸헥으로 지금 평점 무지 낮아진걸로 기억함 ㅇㅇ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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